진짜 시나리오 보며, 진짜 시나리오 쓰기
공모사업주최기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업기간
2016년 6월 1일(수) ~ 11월 30일(수)
사업목적
1. 영상에 관심이 많은 장애인들의 “나도 할수 있다”는 자존감 향상 가능
2. 시나리오 작성 능력의 향상을 통한 직업으로써의 연계
3. 발표회를 통한 비장애인들과의 사회통합을 이루어 장애인 인식개선 및 친밀감 상승
사업목표
1.중·장년층 장애인들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교육생 서로간의 아이디어 공유
2.참여 장애인들의 친밀감 향상
3.현실에 부딪혀 많은 포기를 한 장애인들에게 아이디어를 통한 창작의 재미를 느끼게 해줌
사업내용
– 장소 : 오미카코리아
– 참여인원 : 10명
– 추진내용
| 회기 | 일정 | 교육명 | 교육 및 실습 내용 | 비 고 |
| 1 | 7.1(금) | 오리엔테이션 | 수업을 소개하고, 수업을 위해 알아야 할 전반적인 전제를 소개한다. | |
| 2 | 7.4(월) | 영화의 이해 | 영화의 과거, 현재, 미래를 조명하고 오늘 우리가 보는 영화가 만들어진 과정을 이해한다. | |
| 3 | 7.8(금) | 영화 제작과정 | 영화의 기획에서 시사까지의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시나리오(이야기)의 중요성을 안다. | |
| 4 | 7.11(월) | 이야기의 힘 1 |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이야기의 기원과 그 힘의 원천을 알아본다. | |
| 5 | 7.15(금) |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 시나리오와 희곡의 차이를 이해하고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구조와 원칙을 안다. | |
| 6 | 7.18(월) | 이야기의 소재와 아이디어 | 이야기의 첫 단추인 소재를 찾고, 소재를 설명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글을 써 본다. | |
| 7 | 7.22(금) | 주제를 통한 이야기 만들기 | 구체적인 주제화 작업을 통한 이야기 작성법을 구현함으로써 자신에 맞는 스토리텔링의 방법을 연구한다. | |
| 8 | 7.29(금) | 이야기의 힘 2 | 이야기의 작동원리를 통해 우리가 만들 이야기에 어떤 작동원리를 부여해야 독자들을 이끌 수 있을지를 안다. | |
| 9 | 8.5(금) | 영화분석 1 | 시나리오와 함께 영화를 보면서 이야기의 전개 방식, 이야기를 시각화하는 과정을 엿본다. | |
| 10 | 8.8(월) | 3막 구조와 플롯 | 이야기의 구조화에 관한 이해를 통해 실제 이야기의 구조를 조직 할 수 있도록 한다. | |
| 11 | 8.12(금) | 발표와 토론 1 | 지금까지 만들어진 이야기를 발표하고 다른사람의 관점을 들으며 이야기 구성의 장·단점을 파악한다. | |
| 12 | 8.19(금) | 캐릭터의 설정 | 주인공과 주변 인물을 설정하고 이들을 통해 어떻게 이야기를 이끌어나갈 것인가를 생각한다. | |
| 13 | 8.29(월) | 외적인 플롯의 이해 | 주인공의 외적 상황을 조직하는 작업을 통해 이야기의 전개에 있어서 다양한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 |
| 14 | 9.2(금) | 내적인 플롯의 이해 | 주인공과 그 주변의 내면적인 갈등을 통해 앞으로 전개될 상황을 미리 전제하는 법을 연구한다. | |
| 15 | 9.5(월) | 이야기의 힘 3 | 스토리텔링의 시대를 이해하고 우리의 이야기가 어ᄄᅠᆫ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지 생각해본다. | |
| 16 | 9.9(금) | 갈등의 요소 개발 | 주된 갈등과 하위 갈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내 이야기에 설정하며, 전체 이야기와의 인과관계를 만들어 낸다. | |
| 17 | 9.12(월) | 극적인 구성 | 독자들이 사건의 시작이나 전개를 알아차리게 하기 위한 ‘씨뿌리기’를 잘하는 것이 집중력을 준다는 사실을 안다. | |
| 18 | 9.19(월) | 반전 | 주인공의 평상적인 일상이 독자의 시선이라면, 반전은 독자에게 혼란과 동시에 집중을 주는 좋은 요소임을 안다. | |
| 19 | 9.23(금) | 발표와 토론 2 | 지금까지 만들어진 이야기를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들으며 시놉시스화에 관한 구조를 생각한다. | |
| 20 | 9.26(월) | 시놉시스 만들기 | 시놉시스를 통해 전체 이야기의 맥을 보여준다. | |
| 21 | 9.30(금) | 시놉시스의 점검 | 각각의 시놉시스를 개별 점검하고 수정, 보완합니다. | |
| 22 | 10.14(금) | 고전 시나리오의분석 | 영화 ‘실미도’와 ‘양들의 침묵’의 분석을 통해 영화현장에서 이어져 온 오랜 이야기의 작법을 살펴본다. | |
| 23 | 10.17(월) | 트리트먼트 1 | 지문과 대사가 나누어지기 이전의 상태를 통해 이야기의 완성된 형태를 엿본다. | |
| 24 | 10.21(금) | 트리트먼트 2 | ||
| 25 | 10.24(월) | 발표와 토론 3 | 트리트먼트를 발표하고 첨삭한다. | |
| 26 | 10.28(금) | 현대 시나리오의 분석 | 영화 ‘펄프픽션’과 ‘8월의 크리스마스’의 분석을 통해 현대적 이야기의 특징을 살펴본다. | |
| 27 | 10.31(월) | 대사 만들기 1 | 트리트먼트에 대사와 지문을 첨부하여 전체적인 이야기의 틀을 만든다. | |
| 28 | 11.4(금) | 대사 만들기 2 | ||
| 29 | 11.7(월) | 이야기의 완성 1 | 전반적인 글쓰기의 완성을 통해 한 편의 이야기가 들려지게 한다. (1차 편집본) | |
| 30 | 11.11(금) | 스토리의 구성 | 샷-비트-씬-시퀀스-스토리의 구조를 이해한다. | |
| 31 | 11.14(월) | 발표와 토론 4 | 완성된 시나리오를 발표하고 첨삭한다. | |
| 32 | 11.18(금) | 영화분석 3 | 시나리오와 함께 영화를 보면서 시나리오가 영상화 되는 과정을 이야기 해 본다. | |
| 33 | 11.21(월) | 종강 | 시나리오 공모전 참가 등 향후 일정에 대한 조사 및 발표를 하며 수업을 마무리 한다. | |
| 34 | 11.23(수) | 발표회 | 직업연계로써 발표회를 통해 발표 진행 후 자존감 향상 및 작가 직업재활의지 향상 후 사업을 종료한다. | |
| 35 | 11.24(목) | 자원봉사추가교육 | 서로간의 시나리오 정보교류 및 아이디어 교류 | |
| 36 | 11.25(금) | |||
| 37 | 11.28(월) | |||
| 38 | 11.29(화) |
1.3 사업결과
–전국 시도에서 장애인들의 교육 참여
–다양한 문화예술 및 여가활동 등을 효과적으로 보여줌
–목표를 상실한 장애인에겐 새로운 목표 형성
–시나리오 교육생 작품모음집 제작
–발표회를 통한 자존감 회복 및 참여하지않은 장애인들에게도 목표 형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