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김민영
진짜 시나리오 보며, 진짜 시나리오 쓰기

진짜 시나리오 보며, 진짜 시나리오 쓰기

진짜 시나리오 보며, 진짜 시나리오 쓰기

공모사업주최기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업기간

2016년 6월 1일(수) ~ 11월 30일(수)

사업목적

1. 영상에 관심이 많은 장애인들의 나도 할수 있다는 자존감 향상 가능

2. 시나리오 작성 능력의 향상을 통한 직업으로써의 연계

3. 발표회를 통한 비장애인들과의 사회통합을 이루어 장애인 인식개선 및 친밀감 상승

사업목표

1.·장년층 장애인들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교육생 서로간의 아이디어 공유

2.참여 장애인들의 친밀감 향상

3.현실에 부딪혀 많은 포기를 한 장애인들에게 아이디어를 통한 창작의 재미를 느끼게 해줌

사업내용

– 장소 : 오미카코리아

– 참여인원 : 10명

– 추진내용

회기일정교육명교육 및 실습 내용비 고
17.1(금)오리엔테이션수업을 소개하고, 수업을 위해 알아야 할 전반적인 전제를 소개한다. 
27.4(월)영화의 이해영화의 과거, 현재, 미래를 조명하고 오늘 우리가 보는 영화가 만들어진 과정을 이해한다. 
37.8(금)영화 제작과정영화의 기획에서 시사까지의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시나리오(이야기)의 중요성을 안다. 
47.11(월)이야기의 힘 1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이야기의 기원과 그 힘의 원천을 알아본다. 
57.15(금)시나리오란 무엇인가?시나리오와 희곡의 차이를 이해하고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구조와 원칙을 안다. 
67.18(월)이야기의 소재와 아이디어이야기의 첫 단추인 소재를 찾고, 소재를 설명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글을 써 본다. 
77.22(금)주제를 통한 이야기 만들기구체적인 주제화 작업을 통한 이야기 작성법을 구현함으로써 자신에 맞는 스토리텔링의 방법을 연구한다. 
87.29(금)이야기의 힘 2이야기의 작동원리를 통해 우리가 만들 이야기에 어떤 작동원리를 부여해야 독자들을 이끌 수 있을지를 안다. 
98.5(금)영화분석 1시나리오와 함께 영화를 보면서 이야기의 전개 방식, 이야기를 시각화하는 과정을 엿본다. 
108.8(월)3막 구조와 플롯이야기의 구조화에 관한 이해를 통해 실제 이야기의 구조를 조직 할 수 있도록 한다. 
118.12(금)발표와 토론 1지금까지 만들어진 이야기를 발표하고 다른사람의 관점을 들으며 이야기 구성의 장·단점을 파악한다. 
128.19(금)캐릭터의 설정주인공과 주변 인물을 설정하고 이들을 통해 어떻게 이야기를 이끌어나갈 것인가를 생각한다. 
138.29(월)외적인 플롯의 이해주인공의 외적 상황을 조직하는 작업을 통해 이야기의 전개에 있어서 다양한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149.2(금)내적인 플롯의 이해주인공과 그 주변의 내면적인 갈등을 통해 앞으로 전개될 상황을 미리 전제하는 법을 연구한다. 
159.5(월)이야기의 힘 3스토리텔링의 시대를 이해하고 우리의 이야기가 어ᄄᅠᆫ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지 생각해본다. 
169.9(금)갈등의 요소 개발주된 갈등과 하위 갈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내 이야기에 설정하며, 전체 이야기와의 인과관계를 만들어 낸다. 
179.12(월)극적인 구성독자들이 사건의 시작이나 전개를 알아차리게 하기 위한 ‘씨뿌리기’를 잘하는 것이 집중력을 준다는 사실을 안다. 
189.19(월)반전주인공의 평상적인 일상이 독자의 시선이라면, 반전은 독자에게 혼란과 동시에 집중을 주는 좋은 요소임을 안다. 
199.23(금)발표와 토론 2지금까지 만들어진 이야기를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들으며 시놉시스화에 관한 구조를 생각한다. 
209.26(월)시놉시스 만들기시놉시스를 통해 전체 이야기의 맥을 보여준다. 
219.30(금)시놉시스의 점검각각의 시놉시스를 개별 점검하고 수정, 보완합니다. 
2210.14(금)고전 시나리오의분석영화 ‘실미도’와 ‘양들의 침묵’의 분석을 통해 영화현장에서 이어져 온 오랜 이야기의 작법을 살펴본다. 
2310.17(월)트리트먼트 1지문과 대사가 나누어지기 이전의 상태를 통해 이야기의 완성된 형태를 엿본다. 
2410.21(금)트리트먼트 2 
2510.24(월)발표와 토론 3트리트먼트를 발표하고 첨삭한다. 
2610.28(금)현대 시나리오의 분석영화 ‘펄프픽션’과 ‘8월의 크리스마스’의 분석을 통해 현대적 이야기의 특징을 살펴본다. 
2710.31(월)대사 만들기 1트리트먼트에 대사와 지문을 첨부하여 전체적인 이야기의 틀을 만든다. 
2811.4(금)대사 만들기 2 
2911.7(월)이야기의 완성 1전반적인 글쓰기의 완성을 통해 한 편의 이야기가 들려지게 한다. (1차 편집본) 
3011.11(금)스토리의 구성샷-비트-씬-시퀀스-스토리의 구조를 이해한다. 
3111.14(월)발표와 토론 4완성된 시나리오를 발표하고 첨삭한다. 
3211.18(금)영화분석 3시나리오와 함께 영화를 보면서 시나리오가 영상화 되는 과정을 이야기 해 본다. 
3311.21(월)종강시나리오 공모전 참가 등 향후 일정에 대한 조사 및 발표를 하며 수업을 마무리 한다. 
3411.23(수)발표회직업연계로써 발표회를 통해 발표 진행 후 자존감 향상 및 작가 직업재활의지 향상 후 사업을 종료한다. 
3511.24(목)자원봉사추가교육서로간의 시나리오 정보교류 및 아이디어 교류 
3611.25(금) 
3711.28(월) 
3811.29(화) 

1.3 사업결과

전국 시도에서 장애인들의 교육 참여

다양한 문화예술 및 여가활동 등을 효과적으로 보여줌

목표를 상실한 장애인에겐 새로운 목표 형성

시나리오 교육생 작품모음집 제작

발표회를 통한 자존감 회복 및 참여하지않은 장애인들에게도 목표 형성

error: Content is protected !!